☘️ 시작하며...
지금 프로그래머스에서 내일배움코스로 FE 채용 과제로 배우는 자바스크립트를 수강하고 있고 지금 2주차를 끝냈다.
[16회차] 2023.10.11 ~ 2023.10.24
☘️ 2 주차 후기
FE 생존 키트 2차 세션
1주차에 이어 2차 세션에서도 사전 테스트에서 요구 했던 문제를 같이 해결하는 방법으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첫 번째 강의
첫 번째 강의에서는 옵저버(Observer)에 대해 배우고, 아이템이 화면에 나타날 때 이미지를 로드하는 법을 배웠다.
지난 프로젝트를 할 때, 무한 스크롤이랑 이미지 스켈레톤을 구현하고 싶었는데 여건 상 구현하지 못했는데 해당 강의를 보고 어떤 식으로 구현해야 될 지 잘 알게 되었다.
나중에 꼭 활용해보고 싶은 내용이다.
두 번째 강의
두 번째 강의에서는 api 관련해서 배웠다. try catch를 통해 에러처리와 http 메서드 500 에러에 따라 메시지를 catch를 보내주는 것과 비동기 처리하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평상시에 네트워크 에러랑 http 메서드 에러를 따로 구분하지 않았었는데 이 점도 유의해야겠다.
세 번째 강의
세 번째 강의에서는 모듈화에 대해 배우고 config 파일을 만들고 메서드 분리하는 것을 배웠다.
나는 코드를 작성할 때 클린코드로 작성을 잘 못하고 매번 중복되는 코드가 많은데 코드 분리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네 번째 강의
네 번째 강의에서는 리팩토링에 대해 배웠다. 중복되는 상수는 defalut 값을 만들어 설정하고, 함수를 분리하고, 비동기 함수를 만드는 등 다양한 것을 배웠다.
프로젝트를 할 때, 비동기 동기 함수를 딱히 생각안하고 했었는데 이러한 부분도 잘 고려하면서 최적의 코드를 작성하고 싶다!
다섯 번째 강의
다섯 번째 강의에서는 테스트를 배웠는데 왜 나는 테스트 실행이 안되는 걸까..? 이 부분은 아예 안됐다..
그래서 나중에 테스트에 대해 공부해봐야겠다..
여섯 번째 강의
여섯 번째 강의에서는 데이터의 상태(null, 길이가 0 등)에 따라 화면에 보이게 하는 법 등에 대해 배웠다.
FE 생존 키트 3차 세션
3차 세션은 기존 수행 과제에서 추가적인 요구사항에 대한 강의였다.
첫 번째 강의
opacity(투명도)를 사용해서 모달의 페이드인 페이드아웃 제어하는 것을 배웠다.
그 동안 모달을 사용할 때 매번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이렇게 투명도를 사용해서 제어하는 것이 인상 깊었고 transition도 자주 활용해 보고 싶다.
두 번째 강의
사진에 마우스를 가져다댔을 때, 이름이 나타는 것을 배웠다.
이 부분에 대해 한 번도 구현한 적이 없는데 css로 간단하게 구현되는 것이 신기했고 이것도 나중에 활용해 보고 싶다.
그 다음으로 select 기능에 대해 배웠다.
세 번째 강의
배너 만드는 것을 배웠다.
최종 테스트
최종 테스트는 사전 테스트와 똑같은 문제였다.
다만 그동안 배운 것들이 있어 이를 활용해서 요구 사항을 해결해 나갔다.
물론 다 풀지는 못했지만 사전 테스트와 다르게 구현한 부분이 많았다.
☘️ 마무리하며...
채용 과제가 어떤 형식으로 나오는 지 알게 되었고,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그리고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코드를 구현해 나가면서 알게 된 많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있어 좋았다.
'💜 후기 및 활동 > FE 채용 과제로 배우는 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내일배움코스] FE 채용 과제로 배우는 자바스크립트 1주차 후기 (0) | 2023.10.18 |
---|
FE 개발자가 되고 싶은 짱잼이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